INU GB CENTER
서양 고전을 읽고 집중적인 토론을 하는 것으로 유명한 미국 세인트존스 대학(St. John's College)의 세미나 수업 모델을 활용하여 인천대학교에서 한국 교육 현장에 맞도록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발전시킨 프로그램이다.
다양한 학제에 걸친 동서고금의 중요한 고전과 명저(Great Books) 중 선정된 도서 전체 혹은 일부를 읽고, 연쇄적인 질문과 생각 깊은 대화를 이어가며 협업 기반의 전면적 토의 수업을 실시한다. 이로써 학생들의 문해력, 문제 파악 능력, 비판적 사고력, 질문 제기 능력, 타인의 관점과 가치관을 경청하고 공감하는 민주적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고 신장한다.
토의는 일상적 대화, 묻고 대답하기나 논쟁과는 다르다. 토의에는 정해진 의제가 없으며 도달해야할 분명한 결론도 없다. 토의란 기존의 틀을 넘어서는 새로운 생각의 탐색이자 그것을 위한 사려깊은 지적 대화로, 모든 참가자는 자유롭게 발언하고 질문하면서 서로에게서 배울 동등한 권리를 가지며, 타인의 의견을 듣고 변별적으로 수용하면서 토의를 발전시켜 나갈 공동의 책임을 진다.
GB 토의를 통해 참가자들은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면서 자신의 관점과 가치관을 성찰하고 이울러 자신과 타인 및 사회 간의 긴밀한 상호관계를 보다 넓고 깊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